<이두헌의 ‘열린세상’> 아기울음 소리 잦아드는 대한민국

[국민생각] 자신의 일에 행복감을 느끼며 전문직업인으로 열심히 살아가는 지인이 있다. 40대 솔로남인 그는 최근들어 반려묘(猫)를 입양 했다며 연신 자랑다발을 늘어 놓는다. 일에 지쳐 밤 늦게 현관문을 여는 순간, 꾸밈 없이 반겨주는 녀석을 보면 쌓인 피로가 눈 녹듯 사라진다는 것이다. 앙증맞게 코를 골며 자는…

<김덕배의 의료칼럼> 갑자기 사물이 구부러져 보인다면? 황반변성 의심해야!

[국민생각] 황반변성, 녹내장, 당뇨망막 병증은 3대 실명 질환으로 꼽힌다. 이 중에서도 황반변성은 65세 이상에서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. 실제로 건강보험공단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‘황반변성’ 질환에 대한 건강보험 진료 현황을 발표한 자료를 보면 우리나…

<조경완의 ‘커피한잔’> 고약한 이웃과 사는 법

[국민생각] 챗 GPT에게 물었다. “윤석열 정부는 한일 과거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?” 대답은 이렇다. “이문제는 양국간의 역사적 갈등으로 매우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입니다. 해결책은 쉽게 결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” 답이 없단 얘기다. “윤대통령은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과거…

<안수기의 의료칼럼> 하품조차 어여쁜 그녀, 춘곤증

[국민생각] 사람도 겨울잠을 잔다. 그 증거는 이런 장면이다. 경칩을 전후해서 하품을 연발한다. 이제 막 깨어난 것처럼, 저절로 나오는 하품과 기지개를 보라. 이는 겨울잠을 늘어지게 자고 난 인체만이 가진 자연스런 탄성! 배시시 웃으면서 하품하는 봄 처녀! 하품조차 매력으로 받아들이자. 인간은 겨울잠을 자는 생명…

<박상수의 '좌충우돌'> “대통령이 한국 사람이요, 일본 사람이오?”

[국민생각]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보면서 어처구니가 없었다. 슬픔과 함께 분노가 치밀어 올랐다. 제정신을 가진 정치 지도자라면 내놓을 수 없는 대책이다.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황성신문 주필 장지연은 통분을 참지 못하고 ‘시일야방성대곡’(是日也放聲大哭)을 썼다. 118년이 지난 오늘 우리가 다…

<박형철의 '일과 건강'> 또다시 조용 해지는 ‘광주시립 의료원 설립’

[국민생각] 매월 초, 카드 이용대금 청구서가 날아온다. 그 중 대중교통요금 내역이 있다. 주로 지하철이나 버스 이용대금이다. 지난 달 대중교통을 이용해 많은 활동을 해왔음을 보여준다. 몇 년 전 퇴직을 하고 운이 좋아 얼마 동안 일상의 삶을 영위할 수입을 누리고 있다. 주변 퇴직한 친구나 동료들을 보면서 한편…

<김이강 광주 서구청장 인터뷰>“현장 행정으로 주민이 행복한 서구 만들겠다”

[국민생각] 열린언론 국민생각이 민선 8기 광주 서구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현장속에서 살고 있는 김이강 서구청장을 인터뷰 했다. 김 청장으로부터 그 사이의 성과와 민선8기 주요 사업,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. 김 청장과의 인터뷰를 기사와 영상으로 싣는다. Q. 취임 하신지 8개월이 지났습니다. …

<김영태의 ‘시정만담’> 50억원 무죄(無罪), 그리고…

[국민생각] 나그네의 두꺼운 겨울 겉옷을 벗기는건 매서운 찬 바람이 아니라 따스하고 온화한 봄 바람이라고 했다. 입춘, 우수가 지나고 경칩을 맞아 개구리가 긴 겨울 잠에서 깨어날 모양새다. 춘분도 다가오면서 이수복의 ‘봄비’가 소환되고, 정지상의 ‘송인(送人)’이 회자될 시기다. 그러나 봄이 봄같지 않은 우울…

<박상원의 와신상담> ‘3高시대’ 서민들의 봄날은 올까

[국민생각] 윤석열 정부의 난방비 폭탄에 이어 고물가, 고금리, 고환율의 고통이 심각한 수준이다. 이전보다 배 이상 오른 난방비는 저소득층 등 서민들의 삶을 더욱 옥죄고 있다. 25일 기획재정부와 통계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 도매요금은 주택용을 기준으로 네 차례(4·5·7·10월)에 걸쳐 1메가줄(MJ·가스 사용…

<임택 광주 동구청장 인터뷰> “광주에서 가장 재밋는 ‘꿀잼도시’ 만들겠다”

[국민생각] 열린언론 국민생각이 민선7기에 이어 민선 8기 광주 동구를 획기적으로 변모 시키고 있는 임택 동구청장을 인터뷰 했다. 임 청장으로부터 그 사이의 성과와 민선8기 주요 사업,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. 임 청장의 인터뷰를 기사와 영상으로 싣는다. Q. 청장님이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에 취임 하…